태양의 눈, 마타 하리 (Mata Hari)
그림자 속의 소녀
마르하레타 헤이르트라위다 젤러 (Margaretha Geertruida Zelle, 마타 하리의 본명) 는 1876년 8월 7일 네덜란드 프리슬란트주 (Friesland, 네덜란드 북부 주) 의 레이우아르던 (Leeuwarden, 프리슬란트주의 주도) 에 있는 켈더르스 (Kelderhuis, 레이우아르던의 한 지역) 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석유 관련 사업을 하며 한때 유복한 중산층 가정을 이루었으나, 그 사업이 파산하면서 마르하레타는 순식간에 가난에 내몰렸다.
그녀는 이후 친척집을 전전하며 불안정한 어린 시절을 보냈는데, 이는 훗날 그녀가 자신의 진짜 정체 (네덜란드의 시골 출신)를 숨기고 화려한 허구를 만들어내는 원동력이 되었다.
“마르하레타, 너의 정체는 네가 만드는 것이란다. 이 지루한 네덜란드가 아니야.” (전승)
어쩌면 그녀의 아버지가 파산했을 때, 그녀의 진짜 삶은 이미 파산선고를 받은 것일지도 모른다.
그녀는 평생을 가난과 불안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쳤다.
1895년, 19세의 마르하레타는 운명적인, 그리고 불행한 선택을 한다.
그녀는 네덜란드령 인도네시아 (Dutch East Indies, 현재의 인도네시아)에 주둔 중이던 군인 루돌프 (Rudolf) 와 결혼한다.
당시 네덜란드 장교들은 인도네시아 주둔 중 성비 불균형 (남성 중심 사회)으로 인해 신문을 통해 네덜란드 본토에서 신부를 찾는 광고를 내기도 했으며, 마르하레타는 얼굴도 본 적 없는 이 남자와의 결혼을 통해 인도네시아로 향하는 배에 몸을 싣는다.
새로운 땅, 자바섬 (Java, 인도네시아의 주요 섬). 이곳에서의 타향살이는 그녀의 기대를 저버렸다.
남편 루돌프는 알코올 중독에 시달리며 마르하레타에게 폭행을 가했다.
게다가 루돌프는 인도네시아 문화에 젖어 후첩을 거느리는 생활을 하고 있었고, 이에 마르하레타는 큰 충격과 불화를 겪었다.
“내가 이곳에 온 건 당신의 품 안에서 공주처럼 살기 위해서였어요! 그런데 후첩이라니, 폭행이라니! 나는 네덜란드의 숙녀예요!”
“숙녀? 네 아버지가 파산했을 때 네 숙녀 놀이는 끝났어. 여긴 네덜란드가 아니야. 그리고 넌 내 소유물일 뿐이지.”
가정의 불화 속에, 그녀는 두 아이를 낳았으나, 1899년 아들이 풍토병으로 사망하는 비극을 겪는다.
아들의 죽음은 마르하레타에게 인도네시아에 더 이상 머물 이유가 없음을 깨닫게 했고, 결국 그녀는 폭력적인 남편에게서 탈출하여 네덜란드로 귀국했다.
1902년, 마르하레타는 루돌프와 이혼했지만 딸의 양육권마저 빼앗기고 만다.
전 남편이 송금마저 거부하자 생계가 막막해진 마르하레타는 인도네시아에서 어깨너머로 배운 춤 (자바춤)과 이국적인 외모를 활용하여 돈을 벌기로 결심하고, 유럽 예술의 중심지였던 파리 (Paris)로 향한다.
|
| 마타 하리, 1910년경 |
2. 태양의 눈동자
2.1. 벨 에포크 시대와 오리엔탈리즘의 탄생
마르하레타가 도착한 20세기 초의 파리는 벨 에포크 (Belle Époque, 좋은 시대라는 뜻으로, 19세기 말부터 1차 세계대전 전까지의 프랑스의 황금기) 시대의 화려함으로 가득 차 있었다.
풍족하고 낭만적으로 보이는 이 시대의 유럽은 한편으로 지나친 합리주의와 경쟁적 자본주의에 환멸을 느끼고 있었다.
이에 대한 반동으로 유럽인들은 동양과 아메리카 대륙에서 흘러 들어온 기호 상품 (커피, 차, 초콜릿 등)과 함께 이국주의 (Exoticism, 오리엔탈리즘) 라는 유행에 빠져들었다.
서양은 '합리', 동양은 '낭만'이라는 공식이 성립되었고, 동양은 서양의 판타지와 낭만을 담는 '캔버스'로 전락하게 된다.
특히 당시 유럽은 빅토리아 시대 (Victorian era)의 성적으로 보수적인 분위기가 팽배했는데, 이와 달리 동남아시아 여성들은 더운 기후 때문에 배꼽을 드러내거나 실루엣이 비치는 옷을 입는 일상복조차 서양 남성들에게는 성적 판타지로 다가왔다.
마르하레타는 이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읽었다.
2.2. 마타 하리의 창조와 명성
파리에서 마르하레타는 자신의 고향 (네덜란드)과 불행한 결혼 생활을 완전히 감추고, 새로운 정체성을 창조해낸다.
그녀의 예명은 '마타 하리 (Mata Hari)' 이다.
이 이름은 인도네시아어 (인도네시아어)로 '태양'이라는 뜻이며, 직역하면 '하루의 눈' (Mata는 눈, Hari는 하루)이라는 의미이다.
그녀는 자신이 인도네시아 자바섬의 왕족으로 네덜란드인과의 혼혈 공주이거나, 인도 어느 지역의 사제였다는 식의 수많은 헛소문과 억측을 뿌렸다.
그녀의 검은 머리카락과 연갈색피부는 이러한 이국적인 이미지에 힘을 실어주었고, 팬들은 이 헛소문을 알면서도 열광했다.
“나, 마타 하리는 네덜란드 시골 출신이 아니오. 나는 태양의 눈동자, 자바 사원에서 신성한 춤을 추던 공주였소.”
그녀는 물랭 루주 (Moulin Rouge, 파리의 유명 카바레) 등 유럽 무대에서 선정적인 복장과 춤을 선보이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다.
그녀의 춤은 자바춤에 기초한 안무 형식의 스트립쇼였으며, 성스러운 사원의 춤을 통해 세계 최초의 스트립 댄스를 선보였다고 평가받는다.
그녀는 춤을 추는 도중 옷을 하나씩 벗어 마지막에는 보석이 박힌 브래지어만 입는 방식으로 끝을 맺었는데, 이는 근엄한 부르주아 (Bourgeois, 중산층 이상의 시민 계급) 남성들에게 엄청난 성적 판타지를 제공했다.
|
| 마타 하리(1905-1917) |
2.3. 스캔들과 사생활 (코르티잔의 삶)
마타 하리는 이국적이고 관능적인 매력으로 유럽 상류 사교계에 드나들었다.
그녀의 주변에는 힘깨나 쓰는 남자들이 넘쳐났는데, 프랑스 군부와 고위층, 재계 인사, 네덜란드 정치인, 독일 왕가 사람들과 염문을 뿌렸다.
그녀는 실제로 코르티잔 (Courtesan, 고위층 남성을 상대하는 고급 매춘부)으로도 일했다.
“마타 하리, 당신은 정말 인도에서 온 공주가 맞소?”
“그게 중요하오? 중요한 건 당신의 밤을 지배하는 게 나라는 사실이겠지.”
이처럼 그녀는 권력가 및 재벌들과의 연인 관계를 통해 경제적 이득과 사회적 지위를 얻었으며, 언어에 대한 뛰어난 재능이 있어 모국어인 네덜란드어 외에도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등 5개 국어를 구사했다.
이는 훗날 그녀가 스파이 활동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능력이 된다.
|
| 1905년 공연하는 마타 하리 |
마타 하리는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과거를 부정하고 새로운 인물을 창조했다는 점에서 동정의 여지는 있지만, 자신의 매력을 이용해 고위층 남성들과 스캔들을 일으키고 생계를 유지한 것은 명백한 도덕적 과실이었다.
특히 그녀가 뿌린 헛소문은 단지 신비주의를 위함이 아니라, 네덜란드 시골 출신이라는 진짜 정체가 드러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기만 행위였다.
또한, 그녀는 자신의 명성이 절정에 달했던 1910년경, 춤을 외설적으로 따라 하는 카피캣 (Copycat, 모방자) 들이 많아지고 학자들의 분석으로 그녀의 춤이 전통춤이 아님이 드러나면서 인기가 시들해졌다.
그럼에도 그녀는 사교계의 섹시 아이콘으로 남아 왕족, 귀족과의 관계를 통해 부유한 삶을 이어갔는데, 이는 일확천금과 안이함에 익숙해진 그녀의 인간적 과실이었다.
3. 격변: 전쟁과 이중 간첩의 덫
3.1. 1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사회적 배경
1914년 7월, 마타 하리가 38세 되던 해에 제1차 세계대전 (World War I, 1914-1918) 이 발발한다.
이 전쟁은 유럽 전체의 판도를 바꾼 대격변이었으며, 개인의 삶과 행동이 군대의 시각에서 조명되는 무대였다.
그녀의 주변에 모여들었던 고위층 남성들 (군부, 정치인, 재계 인사)은 이제 각자의 패를 갈라 전쟁을 벌였다.
벨 에포크 시대의 낭만은 휘청거렸고, 공연은 축소되면서 마타 하리는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3.2. 독일의 유혹과 위험한 계약
재정적으로 궁지에 몰린 마타 하리는 돌파구가 필요했다.
1915년, 그녀의 폭넓은 상류층 인맥에 주목한 독일 육군 정보부 (German Military Intelligence) 가 먼저 그녀에게 접근한다.
“마타 하리, 당신의 재능은 무대에서만 빛날 것이 아니오. 프랑스 고위층들이 당신 앞에서 무장해제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소.”
“그래서 원하는 게 뭐죠? 춤 값으로는 부족한가요?”
“프랑스 육군의 정보. 그 대가로 당신이 상상할 수 없는 거액의 선금을 제시하겠소.”
마타 하리는 이 제안을 수락했고, 곧 H-21 (독일 정보국 부여 암호) 이라는 코드명을 부여받는다.
그녀는 기본적인 스파이 교육만 받은 후 파리로 돌아와 활동을 시작했다.
그녀의 주요 임무는 프랑스 고위층 (군사, 정치정보 수집)을 포섭하여 정보를 빼내는 것이었다.
그녀는 계획대로 프랑스군 장성들을 자신의 댄스 파티에 자주 초대했고, 깊은 연인 관계로 발전시켜 연합군의 병력 배치 등 군사 정보를 독일에 넘겼다.
<스파이 활동의 실효성 논란>
마타 하리는 스파이로 활동했으나, 그녀가 수집한 정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그녀가 독일에게 넘긴 정보는 프랑스 고관들의 사생활에 관련된 정보 뿐이었다.” (논쟁)
그녀는 첩보 활동의 위험성이나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은 채 자신의 매력에만 의존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그녀의 직업적 과실은 단순히 돈 때문에 전쟁의 한복판에 뛰어든 안이함과 아마추어리즘에 있었다.
3.3. 프랑스의 역제안과 이중 간첩의 함정
1916년, 프랑스 정보당국 (French Intelligence) 역시 마타 하리의 스파이 행동을 눈치채고 접근한다.
그들은 마타 하리에게 100만 프랑을 주면서 이중 간첩이 되어 독일 측 정보를 빼내 오도록 제안했다.(논쟁)
스파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마타 하리는 이것이 얼마나 위험한 게임인지 깨닫지 못한 채 이를 수락한다.
이때 그녀는 프랑스 육군 항공대 (French Army Air Force) 의 에이스 파일럿이었던 샤를 뇡제세 (Charles Nungesser) 등 여러 유명인사와 염문을 나돌게 되는데(전승), 뮤지컬에서는 아르망 (Armand, 맑은 영혼을 가진 조종사) 이라는 청년과 진정한 사랑에 빠지는 것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프랑스는 그녀에게 독일 방첩 기관장 (German counterintelligence head)에게 접근하여 유혹하도록 스페인 (Spain)으로 보내는 임무를 맡겼다. (전승)
“마타 하리, 이번 임무는 당신의 미모가 곧 무기요. 독일의 방첩 기관장을 무너뜨리고 그들의 기밀을 가져오시오. 당신은 프랑스의 영웅이 될 수 있소.”
그러나 이 임무는 독일 측에 의해 눈치채였고, 독일은 오히려 마타 하리가 여전히 자신들을 위해 일한다고 믿도록 역정보를 프랑스에 흘린다.
3.4. 체포와 정치 희생양
독일의 역정보로 인해 프랑스 정보당국은 마타 하리가 여전히 독일을 위해 일한다고 판단했고, 결국 파리 교외 (Paris suburbs)에서 반역 혐의로 1917년 체포된다.
|
| 체포 당일의 마타 하리 |
그녀의 재판은 1차 세계대전 중 연전연패로 인해 궁지에 몰린 프랑스가 내부의 결속을 다지고 대중의 분노를 돌리기 위한 정치적 도구였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제기된다.
그녀는 성적 관능미와 스파이라는 흥미로운 요소 (팜므 파탈 이미지)를 결합한 완벽한 희생양이었다.
프랑스 군사법원은 마타 하리의 행위가 연합군 5만 명의 희생을 야기할 수 있는 심각한 범죄라며 사형 (최고형)을 선고했다.
스파이임을 입증하는 증거로는 화장용 도구로 위장된 비밀 잉크, 독일로부터 받은 은행 기록, 악보를 활용한 암호책 등이 제시되었으나, 그녀의 중대한 간첩 행위를 직접적으로 입증하는 증거는 제시되지 못했다.
“나는 스파이가 아니에요! 나는 단지 돈을 받고 춤을 추고, 사랑을 나눴을 뿐입니다! 전쟁은 나를 이용했을 뿐이에요!”
그러나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는 냉혹했다.
1999년 비밀 해제된 영국 정보당국 (UK Intelligence)의 자료에 따르면, "마타 하리가 중요한 군사 정보를 독일에 제공했다는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기록되어 있어 그녀가 희생양이었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4. 미소 속의 총성
4.1. 최후의 순간
1917년 10월 15일, 마타 하리 (Margaretha Geertruida Zelle)는 파리 교외에서 총살형에 처해진다.
그녀의 나이 41세였다.
그녀의 최후는 그녀의 삶만큼이나 드라마틱했다.
마타 하리는 모든 것을 무덤덤하게 받아들였으며, 마지막 순간 눈가리개를 거부하고 미소를 지었다.
그녀는 사수들에게 마지막 말을 남겼다.
“어서 쏴요. 그걸 계속 들고 있는 것도 힘들지 않나요?” (전승)
일부 뮤지컬에서는 그녀가 사형 집행 직전, 자신의 무대 의상을 맞춰주던 안나에게 마지막 관객 수를 묻는 장면 (안나, 밖에 관객이 많아?)이 가장 인상 깊은 클라이맥스로 묘사되기도 했다.
이는 그녀가 죽음의 순간까지도 자신의 삶을 하나의 화려한 무대로 생각했음을 보여준다.
|
| 1920년 영화의 한 장면으로, 마타 하리의 총살형 묘사 |
마타 하리는 생전에 자신의 시신을 맡을 사람이 아무도 없을 것이라 예상하고, 인체 해부용으로 기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실제로 사형 집행 후 그녀의 시신은 그대로 처리되었다.
이후 파리 해부학 박물관에 보관되던 그녀의 머리가 사라졌다는 (논쟁) 이야기는 후대의 각색된 내용이다.
4.2. 후대의 평가와 문화적 유산
마타 하리는 제1차 세계 대전 기간 동안 활동한 스파이이자, '미녀 스파이의 대명사'이다.
그녀는 '팜므 파탈 (Femme Fatale, 치명적인 여성)'과 경국지색 (나라를 기울게 할 정도의 미인)의 상징으로 역사에 남았다.
그녀의 미스터리한 인생 스토리, 자신의 출생을 완전히 새로운 허구로 뒤엎었던 행위, 유럽 춤의 양식을 바꿨다고 평가받는 파격적인 춤, 그리고 수많은 권력가들과의 스캔들은 그녀를 미스터리에 둘러싸인 인물로 만들었다.
후대 사회는 마타 하리의 진실을 조명하기보다는, 그녀의 성적 매력과 스파이라는 흥미로운 두 요소를 결합하여 연극, 영화, 소설, 뮤지컬 (문화 상품)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모티브로 삼았다.
뮤지컬 <마타하리>는 제작비 130억 원이 투입된 대형 창작 뮤지컬로, 낭만적인 스토리 (아르망과의 사랑)를 그려내면서도 그녀를 전쟁의 참혹함 속에서 희생된 인물로 재조명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마타 하리의 일대기는 한 개인이 거대한 시대의 흐름, 그리고 사회의 이중적인 젠더 권력에 어떻게 휩쓸리고 희생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극적인 사례입니다.
그녀는 가난과 불행한 가정사에서 벗어나기 위해 '마타 하리'라는 완벽한 허구를 창조했지만, 결국 그 허구가 그녀의 목숨을 앗아가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마타 하리는 자신의 진짜 정체를 숨기고 자바 공주라는 정체로 살았지만, 이는 전쟁이라는 현실 앞에서 아무런 보호막이 되지 못했습니다.
현실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과도한 자기 기만은 결국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녀의 죽음은 그녀가 유출한 정보의 중요성 때문이라기보다, 전황이 불리했던 프랑스 군부가 대중의 분노를 잠재우기 위한 정치적 필요성때문이었습니다.
전쟁은 개인의 진실을 왜곡하고, 사회적 약자나 이방인을 희생양으로 삼는 잔혹한 메커니즘을 작동시킵니다.
마타 하리는 유럽 남성들의 오리엔탈리즘적, 성적 판타지를 충족시킴으로써 성공했지만, 그 판타지는 그녀가 위험에 처했을 때 구원은 커녕 그녀를 단죄하는 칼날이 되었습니다.
화려하게 포장된 시대적 유행이나 편견속에서 개인의 진정한 가치를 잃지 않도록 경계해야 합니다.
이 글은 마타 하리의 생애를 다룬 역사 자료와 연구를 바탕으로, 장면·대사·심리를 서사적으로 재구성한 글입니다.
실제 인물과 사건의 흐름·연도·지명은 확인 가능한 기록에 따르되, 인용된 대사와 세밀한 감정 묘사는 당시 정황에 기초한 문학적 상상입니다.
학술 논문이 아닌 교양용 역사 에세이이므로, 보다 엄밀한 연구가 필요하신 분은 관련 1차 사료와 최신 연구서를 함께 참고해 주세요.
Mata Hari, born Margaretha Zelle in the Netherlands, fled a ruined childhood and violent marriage in the Dutch East Indies to reinvent herself in Paris as an exotic dancer and courtesan.
Playing on Orientalist fantasies, she moved among European elites and was recruited first by German, then French intelligence in World War I.
An amateur spy at best, she became a scapegoat for France’s failures and was executed by firing squad in 1917, later seen as a tragic pawn.
.jpg)


.jpg)



댓글 쓰기